제 24 태풍 다나스가 15년만에 가을 태풍으로 한반도를 향해 올라오고 있다.
크기는 작지만 강한 태풍으로 중심부분 최대 풍속이 160km를 넘는다.
특히 500mm가 넘는 많은 비를 뿌릴 수 있는 발달한 먹구름이 태풍의 눈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고 한다.10월 태풍이라고 무시 할 수 없는 어마어마 한 강수량이다.
태풍 ‘다나스’의 예상경로는 일본 남쪽해상에서 오키나와 동쪽을 거쳐 화요일(8일) 오후에는 제주도 남동쪽 해상까지 올라 올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발생한 태풍 중에 우리나라에 가장 가깝게 다가 오는 태풍이다. 이 후 태풍은 방향을 급격하게 동쪽으로 틀어 일본 큐슈 북부로 향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태풍의 최대 고비는 태풍이 우리나라와 가장 가깝게 지나는 화요일(8일) 오후부터 수요일(9일) 오전까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는 남해안과 동해안에 최대 풍속 초속 30m이상의 돌풍이 몰아치고
시간당 30mm안팎의 장대비가 쏟아질 가능성이 크다 .
다나스가 예상대로 이동할 경우 수요일(9일) 오후부터는 태풍의 영향권에서 서서히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이 오기전 점검 사항★
1.한반도에 태풍이 언제 도달 하는지 알아야 한다.
2.하천 주위에 주차한 차량은 침수가 될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 으로 이동한다.
3.응급의약품,손전등,비상식량,이불,물 등을 미리 준비한다.
4.침수나 산사태 위험지역에 거주 하는 주민들은 태풍시 대피장소나 비상연락망을 미리 알아둔다.
5.강풍시 날아다닐 위험한 물건들을 미리 고정한다.
★태풍 주위보때 주위 사항★
1.저지대나 상습침수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피 준비를 한다.
→대피시 가스,전기,수도는 반드시 차단한다
2.공사장 주변이나 큰 간판, 도로에 시설 물들이 많은 지역은 가까이 가지 말아야 한다.
3.천둥,번게가 칠 경우 건물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한다.
4.집 주변이나 농,밭등 배수로를 미리 점검 한다.
5.캠핑이나 야행객들은 안전한 곳 으로 대피한다.
★태풍 경보때 주의 사항★
1.대형 고층 건물이나 아파트에 사는 주민은 강풍에 유리 창이 파손 되는 것을 방지 하도록 젖은
신문이나 테이프등으로 창문을 붙이고 창문에 접근 하지 말아야 한다.
2.아파트 옥상이나 지하실, 하수도 멘홀(뚜껑)에 접근 하지 말아야 한다.
3.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비탈면 근처에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산사태 발생이 잦은 곳!!
1. 산사태는 특히 화강암, 편마암으로 이루어진 지역이나 토양층이 서로 다를 경우에 많이 발생 한다.
2. 흙이 적은 급 경사지보다는 중간 정도의 경사를 지닌 산지에서 많이 발생한다.
3. 뿌리가 깊이 박히는 활엽수림보다는 침엽수림에서 발생 위험이 더 크다.
4. 빗물이 고일 수 있는 지형지물이 있는 곳(골짜기의 길이가 긴 지형, 산허리 군사용 진지나 이동통로 등)도 고인 빗물이 토양을 밀어내면서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산사태 발생 조짐!!
1. 바람이 불지 않는데 나무가 흔들린다.
2. 산울림,땅울림이 들리면 즉시 대피 하야 한다.
3. 경사면에서 갑자기 많은 물이 솟구친다.
땅속에 과포화된 지하수가 있다는 것으로 산사태 위험이 커진다.
4. 잘 나오던 샘물이나 지하수가 멈출 때도 주의 해야한다.
산 위의 지하수가 통과하는 토양층에 이상이 생긴 것 이다.
5. 갑자기 산허리가 내려앉거나 금이 간다.
6. 산과 연결된 옹벽과 도로에서 뒤틀림이 진행되거나 균열현상이 나타난다.
5번과 6번 같은 이러한 상황은 산사태가 이미 시작된 것으로 매우 위험하니 즉시 대피 해야 한다.
태풍으로 인해 많은비와 강한 바람으로 인해 많은 인적,물적,정신적 충격을 받게 된다.
조금씩이라도 한번 더 신경 써서 피해를 최소화 되도록 노력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