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VJ특공대 수제초코파이 화덕 호떡 문어꼬치 전동호떡 문꼬집 PNB 풍년제과 전주 맛집 호떡

VJ특공대 수제초코파이 화덕 호떡 문어꼬치 전동호떡 문꼬집 PNB 풍년제과 전주 맛집 호떡

 

 

 

■  PNB 풍년제과 한옥마을 1호점

-수제 초코파이

PNB 풍년제과는 1951년에 문을 연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그 이전부터다. 그의 기억 속에 제과점이 뚜렷했던 해를 개업일로 잡아 간판에 새겼다. 그렇게 올해 62년째인 빵집의 역사는 간단치만은 않다.
창업주이자 아버지인 故 강정문 씨는 고소하고 바삭바삭한 전병(煎餠·밀가루 등의 재료를 반죽해 틀에 넣고 구운 과자)으로 손맛을 인정받았다.
3대에 걸쳐 100~150가지의 빵을 파는 피엔비(PNB) 풍년제과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시내 상권의 중심에 우뚝 섰었다.
빵집의 대명사이자 만남의 장소로 인식될 정도였지만,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 위기에 닥쳤다.
대기업 빵집들이 도심 가에 들어서고, 포인트 카드 등을 내세운 할인에 밀려나기 시작했고, 가족이 함께한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도 쓴맛을 봤다. 가족 중에 한 사람이 전남 광주의 한 업체에 상표·서비스표권을 팔면서 본점은 '풍년제과' 대신'피엔비(PNB) 풍년제과'를 쓰게 됐다.
현재 가족들도 사업에 손을 떼, 아버지의 맛을 잇는 가게는 오로지 이곳 하나다.
한때'풍년제과는 망했다'는 소문이 돌 정도로 어려웠지만,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다.
일본 유명제과점에서 근무하는 제빵사를 매주 초청해 기술을 닦았다. 기술뿐 아니라 영업 마인드와 제과점마다 서로 다른 장점을 익히기 위해 애썼다. 적자를 봐도 재료만큼은 아끼지 않았다.
이런 노력 끝에 3년 전부터는 한옥마을을 다녀간 관광객을 중심으로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풍년제과 초코파이'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호두, 마시멜로, 딸기잼이 묘하게 어우러져 달지 않은 초코파이는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한 개에 1600원이지만 매장에서만 하루 5000개가 팔리고, 인터넷에서는 '꼭 들러봐야 할 명소'로 꼽힐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전국 각지에서 택배를 보내달라는 주문도 오로지 전화로 받다 보니 전화 연결까지 수십 분을 기다려야 한다. 취재가 이뤄진 평일, 점심시간 전 이미 100여 명의 손님이 다녀간 뒤었지만 관광객이 몰린 가게는 문전성시를 이뤘다.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67-2

063-288-7300

http://www.pnb1951.com/

* 방송 직후 매장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전화 문의 후 방문을 권합니다.

 

전동호떡

-화덕에 구운 호떡

전주에 너무나도 유명한 전동 호떡!!

이곳은 언제나 많은 사람들이 호떡을 먹기 위해서 길을 길게 서 있는 곳이다.

그래서 1인당 2개씩 뿐이 살 수없다.

이처럼 전동호떡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이유는 직접 내린 콩물로 반죽을 해서

저온숙성 과정을 거쳐서 담백하고 쫄깃한 맛이 살아 있는 호떡이기 때문이다.

만약 전동호떡을 포장해서 선물을 하거나 집에 가져가서 먹더라도

전주에서 바로 먹었던 맛과 똑같은 맛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호떡을 전자렌지에 봉지째 20초 또는 오븐에 돌려서 바로 먹으면 된다.

다 먹지 못한 호떡은 냉동고에 보관하고 다시 먹을 때 전자렌지에

봉지째 40초 동안 돌리면 맛있는 전동호떡을 먹을 수 있다.

 

 

 

전동 호떡 메뉴

두유벌꿀호떡-2,000원

크림치즈호떡-2,500원

마늘호떡-2,500원

아이스호떡-3,500원

가래떡꼬지-1,500원

인절미꼬지-4,000원

인절미아이스크림-4,000원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교동 61-5

063-232-3778

* 방송 직후 매장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전화 문의 후 방문을 권합니다.

 

 

문꼬집

-문어 꼬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3가 63-3

063-232-1221

* 방송 직후 매장이 매우 혼잡할 수 있으니 전화 문의 후 방문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