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vj특공대 수제편육 포천 교향촌 소머리국밥 수육 강원도 대구머리찜 서울 참치머리요리 20140124

wisdoma21 2014. 1. 24. 22:09

vj특공대 수제편육 포천 고향촌 소머리국밥 수육 강원도 대구머리찜

서울 참치머리요리 20140124

 

 

진정한 맛은 머리에서부터 시작된다! 겨울 입맛 잡는 머리 요리들이 있다는데.

강원도의 한 식당, 생선 머리 요리 하나만으로 손님들 발길 잡는다는데. 바로 겨울철에 더 맛있다는 대구! 대구 머리는 15시간 숙성시켜 살 부드럽게 해야 출격 준비 완료. 여기에 청양고추와 고추씨를 함께 갈아 넣은 양념장에 마늘까지 넣어 매콤함을 더했단다. 머리에 붙어있는 아가미 부위에는 두툼한 살이 많아 좋고, 뼈 뜯는 재미까지 있으니 일거양득 머리 요리가 아닐 수 없다!

한편, 진한 소머리 국밥을 맛보려면 경기도 포천으로 가라는데. 포천의 한 식당에는 참나무 장작불 가마솥에서 삶아낸 소머리로 국밥과 수육을 만든단다. 기름기 제거를 위해 5시간 동안 두 번 삶아내는 소머리는 고기가 다 익으면 살과 뼈 분리해주고, 머리뼈는 다시 몸통뼈와 함께 12시간 끓여내 육수로 재탄생된다. 소 머리 고기는 뜨거울 때 볼살, 뒷머리 살, 우설 등으로 분리해 썰어주면 국밥에 들어가는 고기 완성이다. 여기에 소금에 절인 고추와 멸치액젓 섞어 만든 양념은 소금 대신 들어가는 특제 양념장! 소머리야말로 뼈에서 살 하나까지 버릴 것이 없단다.

 

그런가 하면 서울에는 머리 크기로 손님들 압도하는 요리 있다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참치! 하루 세 팀만 먹을 수 있다는 이 귀한 머리는, 이름조차 생소한 눈 근육 살, 입 천장 살 등 4종류의 머리부위를 회로 먼저 내주고. 눈 주변의 뼈와 살을 장어 뼈 소스에 발라 구워준다. 여기에 참치 콧구멍 옆 콧살을 데쳐 내주니 쫀득한 식감도 맛볼 수 있다고. 이로써 참치 대가리 한 상은 어두일미의 절정이란다.

 

 

별미 진미 특미~ 맛의 우두머리! 이색 머리 요리들을 VJ특공대가 공개한다.

 

소머리 국밥집은 '고향촌'으로 경기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492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