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j특공대 수제편육 포천 교향촌 소머리국밥 수육 강원도 대구머리찜 서울 참치머리요리 20140124
vj특공대 수제편육 포천 고향촌 소머리국밥 수육 강원도 대구머리찜
서울 참치머리요리 20140124
진정한 맛은 머리에서부터 시작된다! 겨울 입맛 잡는 머리 요리들이 있다는데.
강원도의 한 식당, 생선 머리 요리 하나만으로 손님들 발길 잡는다는데. 바로 겨울철에 더 맛있다는 대구! 대구 머리는 15시간 숙성시켜 살 부드럽게 해야 출격 준비 완료. 여기에 청양고추와 고추씨를 함께 갈아 넣은 양념장에 마늘까지 넣어 매콤함을 더했단다. 머리에 붙어있는 아가미 부위에는 두툼한 살이 많아 좋고, 뼈 뜯는 재미까지 있으니 일거양득 머리 요리가 아닐 수 없다!
한편, 진한 소머리 국밥을 맛보려면 경기도 포천으로 가라는데. 포천의 한 식당에는 참나무 장작불 가마솥에서 삶아낸 소머리로 국밥과 수육을 만든단다. 기름기 제거를 위해 5시간 동안 두 번 삶아내는 소머리는 고기가 다 익으면 살과 뼈 분리해주고, 머리뼈는 다시 몸통뼈와 함께 12시간 끓여내 육수로 재탄생된다. 소 머리 고기는 뜨거울 때 볼살, 뒷머리 살, 우설 등으로 분리해 썰어주면 국밥에 들어가는 고기 완성이다. 여기에 소금에 절인 고추와 멸치액젓 섞어 만든 양념은 소금 대신 들어가는 특제 양념장! 소머리야말로 뼈에서 살 하나까지 버릴 것이 없단다.
그런가 하면 서울에는 머리 크기로 손님들 압도하는 요리 있다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참치! 하루 세 팀만 먹을 수 있다는 이 귀한 머리는, 이름조차 생소한 눈 근육 살, 입 천장 살 등 4종류의 머리부위를 회로 먼저 내주고. 눈 주변의 뼈와 살을 장어 뼈 소스에 발라 구워준다. 여기에 참치 콧구멍 옆 콧살을 데쳐 내주니 쫀득한 식감도 맛볼 수 있다고. 이로써 참치 대가리 한 상은 어두일미의 절정이란다.
별미 진미 특미~ 맛의 우두머리! 이색 머리 요리들을 VJ특공대가 공개한다.
소머리 국밥집은 '고향촌'으로 경기 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492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