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풀금요일 대하 남당항 대하축제 해운정양식장 삼천리횟집
원더풀금요일 대하 남당항 대하축제 해운정양식장 삼천리횟집
<제철 음식 열전 : 대하>
● 해운정양식장
인천 강화군 양도면 하일리 492
☎ 031-937-9981
● 삼천리 횟집
충남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 남당항 대하축제
가을철 대표 영양식품 대하의 계절을 맞아 홍성군 남당항에 감칠맛나고 고소한 맛의 싱싱한 대하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로 19회를 맞이한 남당항대하축제가 홍성 남당항축제추진위원회의 주관으로 홍성 남당항을 비롯한 천수만 포구에서 지난 5일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을 ‘맛의 축제’를 시작했다.
내달 31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축제기간 동안 남당항에서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생새우의 신선함을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소금구이, 대하튀김, 대하장 등 대하를 주인공으로 한 다양한 요리들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천수만에서 바로 잡아 올린 싱싱한 자연산 대하는 평균 20cm 길이로, 제일 큰 것은 30cm에 달해 국내 연안에서 자생하는 80여종의 새우 중 가장 크고 먹음직스러운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올해는 비가 적어 대하성장에 적정한 염도가 유지됐으며 태풍 등의 자연재해의 영향을 받지 않아 예년 대비 50% 이상 수확량이 늘어나 자연산 대하 가격이 저렴하게 형성돼 부담없이 맛 좋은 대하를 즐길 수 있다.
자연산 포장이 1kg에 3만 5,000원 정도, 식당에서 사먹을 경우 4만원 가량으로 시세가 매일 달라지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지난해보다 30% 정도 저렴한 수준이다.
저렴하게 가을 대하를 맛볼 수 있다는 소식이 입소문 타고 퍼져 주말에는 인근 주차장이 마비될 정도로 많은 관람객이 몰리며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의 대하축제로 명성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매주 주말에는 다양한 공연과 맨손 대하잡이 체험 등 흥미로운 행사들도 마련돼 흥겨운 축제의 재미를 더한다.
한편 축제가 열리는 9월에서 11월은 대하의 제철로 이 시기에 잡힌 대하는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추고 있다
기간: 2014.09.05~ 2014.10.31
장소: 홍성 남당항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