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뚜거리탕 영덕 차조기 양양 곰마을 농장 한빛농장 6시내고향
양양 뚜거리탕 영덕 차조기양양 곰마을 농장 한빛농장
6시내고향
■ 뚜거리탕 - 강원도 양양
복날이면 양양 사람들은 남대천에 천렵 나가 뚜거리(표준어는 꺽저기)를 잡아서는 추어탕 비슷한 탕을 끓여 먹었다. 손질한 뚜거리를 통째로 끓이기도 하고, 푹 끓인 것을 체에 걸러 넣기도 했다. 그게 오늘날 양양 별미로 꼽히는 뚜거리탕이다. 여느 민물고기와 달리 비린내 없이 담백해 누구든 한그릇 뚝딱 비울 수 있다고. 군청이 있는 양양읍 남문리와 다리 건너편 월리 천변에 뚜거리탕 맛집이 성업 중이다
뚜거리탕은 뚜거리를 손질해 막고추장을 섞어 뚝배기에 넣고 끓이는 영양 많은 보양식이다. 추어탕과 비슷한데 더 걸쭉하고 맛이 부드럽다.
재료는 뚜거리, 대파, 부추, 마늘, 밀가루, 당면, 후춧가루·고춧가루와 된장 또는 막장·고추장이다. 물을 끓이다가 된장(막장)과 고추장을 3대 1의 비율로 넣어 또 끓인다. 장국의 색깔은 너무 빨갛지 않아야 한다. 펄펄 끓는 물에 뚜거리 내장을 제거하고 아가미에서 모래를 씻어낸 후 큰 것은 반으로 자르고 작은 것은 통째로 장국에 투입한다. 뚜거리를 넣을 때는 밀가루 옷을 입혀야 한다. 수제비를 넣고 대파와 부추를 썰어 밀가루를 입혀 넣는다. 당면을 한 움큼 넣고 다진 마늘, 후춧가루, 산초를 첨가한 후 확 끓어오르면 달걀을 풀어 넣는다. 된장(막장)과 수제비 전분은 민물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해준다. 뚜거리 한 사발(1㎏)이면 12그릇 정도를 만들 수 있다.
뚜거리를 갈아서 끓이려면 막고추장과 함께 뚜거리를 넣고 폭 끓여 건진 후 믹서기로 갈아서 소쿠리에 거르면 된다. 식당에서는 그렇게 장물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손님이 오면 한 번 떠 끓여 내온다.
문의 번호>
양양 곰마을 농장: 033-671-8135/이종현 농장장: 010-9267-8135
■ 차조기 - 경북 영덕
문의 번호>
한빛농장: 010-9358-1432 / 010-4343-1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