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 복용법 겨우살이 채취시기 겨우살이 항암효과
겨우살이 효능 겨우살이 복용법 겨우살이 채취시기
겨우살이 항암효과
겨우살이는 겨우겨우 간신히 살아간다는 뜻과 겨울에도 푸르므로
겨울살이가 겨우살이로 되다는 두 가지 뜻이 있다.
한자로는 동청(冬靑)이라고 하니 겨울살이에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오고 있다.
겨우살이는 옛날 선조들은 시비로운 힘이 있는 것으로 믿어 온 식물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옛 사람들은 겨우살이를 귀신을 쫓고, 온갖 병을 고치며,
아이를 낳게 하고, 벼락과 화재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생불사의 능력이 있는 신성한 식물로 여겨왔다.
옛 선조들이 겨우살이가 신통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믿은 것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겨우살이는 모든 나무들이 잎을 떨군 겨울에도 홀로 나무에 매달려 푸르름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일생동안 흙과 접촉하지 않아도 꽃을 피우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다.
특히 유럽 사람들은 참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를 불사신의 상징으로 믿었고 하늘이 내린 영초(靈草)라고 신성시하여 절대적인 경외의 대상으로 여겼다.
겨우살이는 나무 줄기 위에 사는 착생식물로 참나무, 팽나무, 뽕나무, 떡갈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오리나무, 밤나무 등의 여러 나무 줄기에 뿌리를 박아 물을 흡수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겨우살이는 엽록소를 갖고 있어 자체에서 탄소 동화작용을 하여 영양분을 만들 수 있으므로 숙주식물한테서는 물만을 빼앗을 뿐이다. 그러므로 대개 겨우살이는 숙주식물에 거의 혹은 전혀 피해를 주지 않는다.
■ 겨우살이 효능 ■
겨우살이는 가장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이다. 유럽에서는 암 치료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머위를 꼽고 있을 정도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민간에서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신장암, 폐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있다.
겨우살이는 견줄 만한 데가 없을 만큼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 현기증 등에도 효과가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 하루 30∼40그램을 물로 달여 차 대신 마신다.
겨우살이 전체를 독한 술에 담가 두었다가 1년 뒤에 조금씩 마시면 관절염, 신경통에 큰 효과를 본다. 겨우살이는 지혈작용도 뛰어나므로 여성의 월경과 다증이나 갖가지 출혈이 있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몸이 붓고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세에 치료 효과가 크다. 간경화나 암으로 인한 복수에 효과가 있으며 결핵성 당뇨병에도 좋다. 임산부가 겨우살이를 먹으면 태아가 건강해지고 편안해진다. 그리고 겨우살이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참나무 겨우살이이다. 음력 섣달 무렵 채취하여 겨울햇살에 그대로 건조한 뒤 사용한다.
겨우살이에는 알칼로이드·플라보노이드·사포닌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이들 성분은 관상동맥을 확장하고 혈전을 용해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겨우살이와 단삼을 함께 넣고 끓여 꾸준히 마시면 말초신경의 손상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술에 찐 산수유, 물에 불려 말린 복령·택사, 불에 볶은 굴 껍데기 가루를 겨우살이와 함께 달여 마시면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막는 데에도 좋다. 겨우살이와 꾸지뽕나무·오가피나무 잔가지를 함께 볶은 뒤 끓여 마셔도 괜찮고, 조릿대 잎과 겨우살이를 달여 마셔도 좋다. 이때 조릿대 잎은 오래 묵은 것일수록 효과가 좋다. 당뇨약을 장기간 복용한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 겨우살이 복용법 ■
말린 겨우살이 15~30g에 물 한 되를 넣고 한 시간가량 약한 불로 달이면 진한 빛깔로 우러난다. 이 물을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3~5번 마신다. 녹차, 커피보다 맛과 향이 한결 낫다. 너무 진하여 쓴맛이 나면 달일 때 겨우살이를 약간 적게 넣거나 물을 타서 마신다.
겨우살이는 약성이 순하여 효과가 단번에 나타나지 않고 천천히 나타난다. 무릎이 아파서 지팡이를 짚고 다니는 사람이 몇 달 복용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지팡이를 내던지고 걸어다닐 수 있게 하는 것이 겨우살이차다.
겨우살이와 흑설탕을 같은 양으로 섞은 후 버무려서 항아리에 담아 따뜻한 곳에 두고 6개월~1년가량 발효시키면 맛있는 음료가 된다. 이 발효액에 서너 배 정도의 물을 타서 한 잔씩 하루 서너 번 마신다.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고 요통, 관절염, 불면증, 신경쇠약, 고혈압, 심장병 등이 좋아지거나 낫고 당뇨병이 개선된다.
가정에서 손쉽게드시려면 3리터물 + 겨우살이 반줌(20~30g) +20분 정도 끓여 보리차 마시듯 드시면항암예방,치료,고혈압,당뇨,관절등에 좋고 임산부한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걸루 알고 있습니다.